반응형

남녀 구분없이 탈모는 여러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에는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도 탈모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하는 방법과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 검은콩

검은콩

 

검은콩은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E와 비타민 B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검은콩에 함유된 비타민 E는 모발 뿐만 아니라 피부의 건강도 지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계란

계란


계란은 완전식품이라고 할 정도로 영양가가 높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 아연, 비타민 미네랄 등 탈모 예방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노른자에 들어 있는 비오틴은 단백질을 생성하기 위해 일하는 아미노산의 결합 작업에 도움을 주어 머리카락이 자라도록 합니다. 비단 머리카락 뿐만 아니라 피부 및 피부의 털, 손톱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 견과류

견과류


견과류에는 단백질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몬드에 들어 있는 비타민E 에는 혈관을 넓혀주어 혈액의 흐름이 좋아져 두피에 영양이 닿기 수월하게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아 장내 환경을 정리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는 한 번에 먹을 때 한 손바닥 가득 먹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 닭 가슴살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현재 헬스를 하는 운동인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닭가슴살에 포함된 메오티닌이라는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 부족하게 되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닭가슴살은 양질의 단백질로 낮은 탈모예방 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다만 닭가슴살을 조리하여 먹을 때에는 기름이나 소금, 설탕 등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탈모 예방에 필요한 영양소

- 단백질

머리카락 대부분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ㄴ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머리카락의 탄력, 윤기가 없어지거나 푸석푸석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적절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모발 건강 및 유지에 중요합니다. 케라틴은 여러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사람 체내에서는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음식으로 보충하여 합니다.


- 미네랄

위에서 설명하였던 케라틴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미네랄이 필요합니다. 미네랄 중 특히 아연에는 머리를 검게 하는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아연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머리카락의 흰머리를 예방하고 검은머리를 보존 할 수 있습니다.


- 아연

아연은 단백질 조직을 정리하고 있는 아미노산을 모발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합성을 돕는 역할도 가지고 있습니다.또한 얇은 모발의 원인을 만드는 5α 리덕터제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5α 리덕터제는 남성 호르몬과 결합하여 탈모로 이어지기 때문에 AGA(남성형 탈모증) 클리닉 등에서의 치료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굴, 가다랑어, 고등어 등의 어패류에 많이 포함됩니다.

 

- 비타민 : 비타민 B

단백질에서 머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이러한 비타민B에는 비타민B1, B2, B6, B12 그리고 나이아신(비타민B3), 판토텐산(비타민B5), 비오틴(비타민B7), 엽산(비타민B9)의 8종류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타민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 예방에 좋은 영양제

- 맥주효모

- 비오틴

- 비타민 D

- 철분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영양제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적절하게 들어가 있는 제품을 찾아보고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 영양제 복용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기존 질환이 있는 경우 영양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나 약사에게 상의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영양제만으로 탈모예방을 하기보다 앞서 설명드린 식품을 바탕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함께 수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