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위염

위의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위염이라고 합니다.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이 있다고 진단된 상태를 말합니다.

 


위염의 원인

위염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과식, 과음,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존재하며 치료를 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면 심해질 경우 위궤양, 위암을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


위염의 종류

만성위염
위염이 만성화된 상태를 말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위통, 메스꺼움 등이 나타나며 그대로 방치할 경우 위궤양으로 진행될 경우가 있습니다.

급성위염
주로 과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의 다량 섭취에 의해 급격히 위에 염증이 일어나는 것을 급성위염이라고 합니다.

 

위축성 위염
만성위염이 쭉 이어져 위 점막이 얇아지고 취약해진 상태를 위축성 위염이라고 하는데 그대로 놓아두면 치료에 시간이 걸리고 위암으로 진행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경성 위염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일어나는 위염으로 위통이 나타납니다. 주된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만성위염이 계속되어 위의 점막이 위축되어 위축성 위염으로 진행되고 심해질 경우 위의 점막이 대장이나 소장의 점막과 비슷한 증상이 됩니다. 이는 위암을 발병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이처럼 위암예방을 위해서 만성 위염의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위염의 예방

1. 금연
담배를 피우면 위의 혈류가 악화되어 위의 기능 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담배는 위장에 해롭습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잘 제어하여 하루를 생활하여야 합니다. 가능한 한 규칙적인 생활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은 식사시간을 일정하게 하여 위장의 기능에 리듬이 생기고 기능도 높아지도록 하기 때문에 위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충분한 수면

수면 부족은 자율신경의 균형을 방해하여 위염의 원인이 됩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충분한 수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식습관 개선

위산 과다를 일으킬 수 있는 식생활을 고쳐야 합니다. 폭식, 과다섭취와 같은 위산이 과다될 수 있는 식생활은 자제하여야 합니다. 수면 직전의 밥을 먹거나 자극적인 것을 먹거나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의 섭취도 위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현대인들은 대부분 갖고 있는 질병인 위염은 무엇보다도 매 생활 시에 유의하여 식사를 하고 스트레스 관리를 하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꾹질 멈추는 방법  (1) 2024.05.02
탈모예방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  (0) 2024.05.02
술먹고 운동하면 어떻게 될까  (0) 2022.12.27
번아웃 증후군이란  (0) 2022.12.26
우울증 극복 방법  (0) 2022.12.26

+ Recent posts